'제2의 자아'로 누리는 '메타버스2'...3D 기술로 구현하는 '제2의 지구' 도래

관리자
2021-11-25
조회수 66

‘메타버스’라는 또 다른 세상에 또 다른 ‘자아’의 세계가 열린다.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가 현 시대를 관통하는 ‘창조’의 새 이름으로 인간의 삶을 규정하고, 생활을 영위하는 요체이자 삶의 본질로 다가온다. 특히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문화가 확대되면서 현실을 옮겨 놓은 가상현실 세계인 메타버스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있다.

현재 글로벌 경제에서 ‘핫 이슈’로 급부상한 ‘메타버스2’의 미래가치는 무엇이고, 확장된 세계로의 무한 변신의 가능성을 예고하는 패러다임을 조명해보자.

메타버스는 초월이라는 뜻의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으로 가상현실(AR)과 증강현실(AR)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시스(SA)는 오는 2025년까지 메타 버스 시장 규모는 2800억 달러(약 324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기준보다 6배 상승한 수치로 전문가들은 메타버스 시장이 미래 산업의 주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메타버스2, 가상의 도시를 생성..건물을 건설하고 도시를 운영하는 게임

이 가운데, 국내 IT기업 더퓨처컴퍼니가 국내 최초로 가상부동산 플랫폼 ‘메타버스 2’를 지난달 10일 내놓았다. ‘메타버스 2’는 오픈 이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이용자까지 대거 유입되면서 현재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실제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로 메타버스2를 설계 운영하는 박형선 더퓨처컴퍼니 개발총괄이사는 "메타버스2는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넘어 오프라인의 경험을 가상공간으로 확장하고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어 장소와 시간의 제한없이 가상의 도시를 생성하여 건물을 건설하고 도시를 운영하는 게임”이라고 규정한다.

"제2의 지구를 선물..모든 것이 실현되는 꿈의 플랫폼"

박 이사는 메타버스2의 탄생이유와 목적에 대해 “2021년 코로나팬더믹으로 현재 인류는 상실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우울한 시대에 메타버스2를 통해 현실세계에서의 답답함을 걷어내고 현실에서 이룰수 없는 것들을 누릴수 있도록 기획된 게임이다. 사람들에게 제2의 지구를 선물하여 현실에서 이루지 못했던 모든 것을 실현시켜주는 꿈의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박형선 더퓨처컴퍼니 개발총괄이사와의 대담을 정리한 내용이다.

Q.세계인들이 기대하고 환호하는 ‘메타버스2’는...
A.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이며, 가상 세계를 이야기 한다. 메타버스2는 이러한 메타버스 속 가상 공산의 토지를 사고 팔 수 있고, 가상세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경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메타버스2' 웹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가상의 토지를 구매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사용 가능한 토지는 전 세계 지구에서 10X10미터의 가상 타일 한 칸이 가장 작은 단위로 표현된다. 사용자들은 전 세계의 토지를 엄청나게 많은 격자 형태의 타일 형태로 접할 수 있으며, 이 토지 타일 한 칸을 구매하거나, 또는 여러 개의 타일을 구매하거나 소유하고, 판매할 수 있다.

메타버스2는 앞으로 메타버스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것이다. 메타버스2에서는 유명 가수가 콘서트를 열 수도 있고, 사용자들끼리 모여서 가상 모임을 가질 수 있다. 가상 공간에서는 내 집과 쇼핑몰, 매력적인 마을들, 휴양지 등 모든 것들이 존재하며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할 수 있다.

메타버스2안의 독특한 건물들을 사용자들이 모두 스스로 만들 수 있으며, 패션아이템과 가구 등 메타버스2의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아이템들을 사용자들이 스스로 만들고 마켓플레이스에 올려서 거래할 수 있다.

이런 모든 재료들은 모듈화되어 사용자들이 본인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제공되며, 사용자들은 메타버스2의 세계에서 새로운 경제 활동도 할 수 있다.

Q. 메타버스2의 랜드마크에 대해...
A.랜드마크는 메타버스2 세계에서 유명하거나 의미가 있는 건물/토지를 뜻하며, 3D로 NFT화 되어 제공된다.

랜드마크 분류는 크게 국가의 중요한 기반시설이 되는 ‘내셔널 퍼실리티(국가시설)’를 비롯해 주요 문화재로 규정되는 ‘헤리티지 골드’, 복합 문화 공간과 비즈니스 센터의 특징을 가지는 랜드마크로 ‘플래티넘 컬쳐’가 있다. 마지막으로 럭셔리한 주택지역과 상업요충지를 뜻하는 ‘프레스티지 벨트’로 각각 구분된다.

현재 메타버스2의 서울 지역 1차 랜드마크는 내셔널 퍼실리티로 서울 시청, 헤리티지 골드는 덕수궁, 플래티넘 컬쳐로 롯데월드 타워, 이어 프레스티지 벨트로 나인원 한남이다.

또 미국 뉴욕의 경우 내셔널 퍼실리티 UN본부, 헤리티지 골드 자유의 여신상, 플래티넘 컬쳐 워싱턴 스퀘어 파크, 프레스티지 벨트 맨하탄 타임스퀘어가 확정되어 있다.

Q. 랜드마크의 다음 업데이트 계획은...
A.현재 건물 건설을 할 수 있도록 11월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건물 건설을 하면 ‘메타토큰’이 채굴됩니다. 메타버스2의 메타토큰은 메타버스2만의 고유한 자원으로 땅에 건설한 건물에서 채굴된다.

메타토큰의 채굴량은 건설한 건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건설 후 일정 주기마다 건물마다 정해진 양의 메타토큰을 생성한다. 건물은 자신이 지은 땅에만 건설이 가능하다. 건물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메타토큰을 소비하여 건설할 수 있다. 건설 당시 건물의 가격이 비쌀수록 생산하는 메타토큰의 양도 많아진다.

Q. 더퓨처컴퍼니의 개발 로드맵은...
A.이달 말 예정된 자원 업데이트와 건물 건설 및 배치로 우선 3D건물 건설이다. 이는 내가 소유한 토지에 건물을 건설할 수 있게 되고, 내 토지에서 건설 완료 된 건물을 클릭하여 3D로 확인할 수 있다.

이어 플레이어간의 건설 도면 거래 시스템 구축이다. 이후 "메타버스2 빌더"로 만들어진 건물을 플레이어들이 서로 거래할 수 있고,플레이어들이 건물 건설을 열심히 한다면, 부가 수입도 얻을 수 있게 된다.

메타버스2 월드 시즌1을 통해 기존 메타버스2에서 보여주는 것을 가상의 3D 공간으로 보여주고, 건물 내부의 인테리어도 직접 구성할 수 있고, 거래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 시즌2에서 유저는 아바타를 위한 각종 옷들과 액세서리 등을 직접 제작할 수 있고, 판매 또한 가능하게 될 것이다. 자신만의 특정한 컨텐츠 예를들어 캐릭터, 건물, 토지, 게임, 공연, 운동 경기 등을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MZ세대가 만들어낸 신대륙, 젊은세대들의 놀이터"

Q. 특히 젊은 유저가 많다고 들었다. 이유는...
A.메타버스는 MZ세대가 만들어낸 신대륙, 젊은세대들의 놀이터로 불리우고 있다. 이들은 대리 경험, 가상의 경험을 통해 실질적 만족을 느끼는 세대다. 젊은 세대들은 메타버스를 경제의 터전으로 바라보고 제테크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 또한 증가했다.

Q.메타버스2는 기술과 콘텐츠를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이해할 수 있나?
A.현재는 모든 것이 기술 기반이다. 가상 연에인도 생기고 콘서트도 가상 공간에서 활동하는 세상이다.

K-한류의 글로벌화에 따른 글로벌 유저들이 모든 언어로 번역돼 서로 소통한다. 기술 기반으로 문화산업 육성, 회사도 성장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메타버스2 기술 이용해 연예인들도 세상의 유저들과 만나 글로벌 유저들과 만날 수 있다. 가상세계 콘서트를 통해 만날 수 있다. 각자의 언어로 즐길수 있다. 세계 미술품 전시도 마찬가지다. 문화산업 육성을 위해 저희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Q.메타버스2의 미래는..
A.현재 메타버스 1.0이다. 우리가 추구하는 메타버스 2.0이다. 1.0은 이미 아바타를 갖고 있다. 카카오톡 프로필 등 현재 소통하고 있다. 이것들이 실제처럼 보이게하는 기술이 메타버스 미래다. 제2의 자아를 갖고 있다.

실제 3D 공간에서 나와같은 아바타가 공존하는 세상, 앞으로는 12시간 메타버스에서 보내게 된다. 가상세계와 현실은 하나다.

"VR을 접목한 기술로 현실감 구현"

Q.현실세계에서의 대리 만족과 꿈을 펼칠수 있다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지?
A.메타버스2는 심플하게 정리하면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만나서 소통하고 공간도 제공하고, 실제 경제활동을 제공한다. 모든것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유저들은 메타버스2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Q.글로벌 기술 NO1을 추구하는 더퓨처컴퍼니의 핵심가치는?
A.핵심가치는 '창조', '혁신', '글로벌'이다. 특히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한다. 제작자 입장에서 직면하는 기술적인 장벽에 부딪힌다. 소비자 입장에서 최대한 생각해서 사용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을 모토로 한다.

출처 : 글로벌경제신문(http://www.getnews.co.kr)

0 0


(주)더퓨쳐컴퍼니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85길 5-4 2층
사업자등록번호 : 217-81-50714
전화 : 1644-8788

제휴문의: thefuturecompany2021@gmail.com 


Copyrightⓒ Futurecompany. All Right Reserved.